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소송/부동산 상속

증여세 공제한도는 얼마?

증여세 공제한도는 얼마?



한국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고령화가 진행되며 상속과 증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5년새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 이에 따라 증여와 관련된 분쟁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속과 증여 증가추세에 맞추어 오늘은 증여세 공제한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공제한도는 올해 1월 1일부터 새로운 개정안이 마련되었습니다. 변화된 증여세 공제한도를 살펴보면 직계비속에 대한 내용이 변경된 것으로 세법개정안에 따른 증여세 공제한도와 과세구간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증여세는 10년동안 누적된 금액의 합으로 계산이 되는데요. 성인자녀에게 증여시 10년 누적기준 3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상향, 미성년자의 경우 10년 누적기준 1천5백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증여세 공제한도를 보기 쉽게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구분

증여세 공제한도

배우자 증여

6억원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부모에게서)

5천만원(미성년자 2천만원)

직계비속으로부터 증여(자녀에게서)

3천만원

기타 친족으로부터 증여

5백만원



만약 여기서 할아버지가 손주에게 증여를 할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30%의 세대 생략 할증 가세를 유지됩니다.


과세표준

세율

누진공제액

~ 1억원 이하

10 %

1억원초과 ~ 5억원이하

20 %

1천만원

5억원초과 ~ 10억원이하

30 %

6천만원

10억원초과 ~ 30억원이하

40 %

16천만원

30억원 초과 ~

50 %

46천만원



이상 증여세 공제한도와 과세구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부동산 증여나 상속과정에서는 이와 같은 세금문제로도 행정소송이 벌어지고는 합니다. 모든 절차를 진행함에 앞서 또는 분쟁이 발생하였다면 국상종변호사가 성심껏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